치앙라이 일상

[치앙라이] EXK 카드로 환전 수수료 없이 돈을 뽑자구요.

정안군 2014. 11. 28. 20:51




은행 공동 해외 ATM 서비스(EXK) 제도라는 게 있습니다.

'EXK 카드'라고 간단히 말하기도 합니다만.

 

이 제도는 우리나라 은행에 들어 있는 돈을 미국이나 동남아 일부 국가에서 수수료 없이 정해진 은행 ATM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는 아주 편한 것입니다.

가능한 동남아시아 국가로는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입니다.

물론 이 나라 모든 은행이 가능한 것이 아니고 정해진 은행이 있습니다.

 

태국은 5개 은행이 가능한데, 우리는 Kasikorn Bank(KBank)라고 우리나라 농협 격인 농민은행을 많이 이용합니다.

내가 사는 지역 가까이에 있는 해당 은행 ATM을 봐 두시면 편하지요.

태국은 은행마다 ATM 색이 다르니 잘 살펴 보시면 쉽게 은행 별로 구분할 수 있답니다.

KBank는 주황색.

 

우리나라는 우리 은행에서 이 EXK 카드를 만들어 줍니다.

창구에 가셔서 통장 개설하고 카드 만들어 달라고 하면 간단히 해결되지요.


단, 우리은행 가서 EXK 카드 만들어 달라고 하면 창구 직원은 잘 모르고요,. '우리ONE체크카드 국제ATM' 만들어 달라고 해야 한답니다.
EXK는 상품 명이 아니고, EXternal Korea(한국 국외) 이거 줄인거라서 서비스명 쯤 되구요.


부부가 태국이나 해당 동남아 국가로 오실 경우는 하나만 만들지 말고, 예비용으로 부부가 같이 만들어 오시기 바랍니다.

 

암튼 외국에서나 우리나라에서 환전할 때 이 카드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싼 것은 없습니다.

혹 사설 환전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좀 꺼림찍한 부분이 있으니 이런 것은 잘 알아 보셔야 되구요.

 

우리는 이 카드를 이용해서 돈을 찾은 다음 방콕 은행에 저축을 해 놓고 필요할 때 찾아 쓴답니다.

태국에서 은행 통장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모양인데, 우리는 은퇴비자를 가지고 방콕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했답니다.

언젠가 절차를 블로그에 올린 기억이 있네요.

 

이 EXK 카드가 가능한 국가와 은행을 올립니다.

인터넷으로 확인하면 내가 사는 지역의 ATM 위치도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암튼 동남아나 미국 같은 외국에 오래 계실 예정이면 우리 은행의 EXK 카드 만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나는 우리 은행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