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은퇴 비자를 취득하기 위한 서류와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자격-
1. 만 50세 이상 (신청일 기준)
2. 1979년 이후 태국 출입국 관리 사무소로 부터 입국 거부 당한 사실이 없어야 함
3. 태국과 신청인 본국(한국) 혹은 거주국으로부터의 범죄사실이 없어야 함
4. 한국 내에 신청인의 거주지가 있어야 함
5. 태국에서 금지하는 질병이 없어야 함 (나병, 결핵, 약물 중독, 상피병, 매독 3급)
6. 태국 내에서 취업이 불가능함
-신청 구비 서류-
1. 18개월 이상 남은 여권과 여권 사본 3장
2. 비자 신청서 3장 (영문 작성)
3. 개인 신상기록서 3장 (Additional Application Form 영문 작성)
4. 여권 사진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3장
5. 영문 이력서 3장
6. 은행 발행 영문 잔고 증명서 원본 1부 + 사본 2부 – 총 3부 (은행 잔고가 800,000 밧 이상이어야함 – 2500~3000만원)
7. 병원 발행 영문 건강 증명서 원본 1부 + 사본 2부 – 총 3부
(No Leprosy, No Tuberculosis, No Drug Addition, No Elephantiasis and No Third step of Syphilis 항목이 영문으로 들어가 있어야 함)
8. 경찰서 발행 범죄기록 사실 증명서 (영문인 경우 원본 1부+사본2부) - 총3부
한국어 발행의 경우 영문 공증 받고, 외교통상부 영사과 영사인증을 받은 서류 원본 1부 + 사본 2부 – 총 3부)
오전 9시~12시에 비자업무 가능하시기 때문에 본인께서 늦어도 11시 30분까지 와서 비자 신청하시고, 신청하시면 공휴일 제외하고 1주일 걸립니다.
2 항 비자 신청서는 파일 첨부를 해 놓았으니 다운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고요.
작성 요령은 위에 한글로 잘 표기를 해 놓았으니 참고하세요.
주의 사항은 태국 내 보증인입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없으면 빈 칸이나 "Self"로 하라네요.
빈 칸으로 두어도 아무 지장이 없더군요.
3 항 개인 신상 기록서는 서류를 모두 준비해서 태국 대사관에 가면 양식을 준답니다.
거기서 작성을 하면 된다는군요.
맞습니다. 대사관에 접수시키러 가면 일단 서류 검토를 하고 양식을 내줍니다.
6 항 은행 발행 영문 잔고 증명서는 내 경우 연금 수령자라서 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가서 영문 증명서를 다운 받았습니다.
잔고로 증명할 경우는 돈은 그냥 넣었다 빼면 되는 것이 아니고, 일정 기간(3개월 정도) 그 금액이 있어야 증명이 된다더군요...
아닙니다. 그냥 바로 돈만 넣어 증명서를 만들고 바로 빼도 문제가 없답니다.
7 항 병원 발행 영문 건강 증명서는 충주 의료원에 가서 신체 검사를 받았고, 그곳에서 증명서를 받을 예정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근처 도립 의료원이나 큰 병원에 의뢰를 해 보세요.
보건소에 문의를 하니 안 된다고...
증명서는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니 좀 기다려야 됩니다.
피 뺴고 X-Ray찍고 소변 검사에 심전도 검사까지...
신체 검사비는 73,000원 정도 냈습니다.
영문 표기 (No Leprosy, No Tuberculosis, No Drug Addition, No Elephantiasis and No Third step of Syphilis)
반드시 해 달라고 해야 하며, 적어서 보여 주니 그렇게 해 준답니다.
8 항 경찰서 발행 범죄 사실 증명서는 경찰서에 가시면 바로 해줍니다.
(이제는 영문판으로 경찰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네요)
새로운 그리고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14.06.02)
오늘 태국 대사관에 서류를 접수시키려고 갔었습니다.
준비한대로 내 서류와 집사람 서류를 제출했더니, 나는 되는데 집사람은 통장 잔고 증명서가 없어서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번에 대사관에 문의 할 때는 부부일 경우에 가족 관계 증명서를 가지고 오면 된다고 하니 않았느냐 하니 몇 일전에 태국 외무부에서 지침이 와서 바뀌었다더군요.
이런 황당한 일이...
그래도 어떻합니까?
대사관에서 칼자루를 쥐고 있으니.
그럼 통장에 얼마가 있어야 하니 80만 밧 이상인데, 대충 우리 돈으로 3,000만원 이상이랍니다.
이 돈이 통장에 얼마나 있었어야 되는 가 하니 그런 것은 상관없다네요.
아무튼 참 답답하더군요.
우리처럼 연금 받아 사는 사람이 그런 큰 돈이 어디있담.
그래서 다른 방법이 없냐고 물으니 동반 비자를 신청하면 된답니다.
동반 비자
이런 것이 있으면 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시를 하던지, 이렇게 물어야 비로소 알려주니 참 뭐라고 할 말이 없더군요.
아무튼 부부가 같이 은퇴 비자를 받으려면 따로 된 통장 잔고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돈을 넣었다가 증명서를 만들고 그 돈을 빼내어 배우자 통장에 넣은 다음 증명서를 만들고 해도 되고요.
그 다음으로 이게 쉬운 방법입니다.
동반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는 일단 한 사람이 은퇴 비자를 신청을 하고 그 비자가 나오면, 그 여권에 붙인 비자 복사본 그리고 배우자 여권 복사본과 가족 관계 증명서만 제출하면 동반 비자를 받을 수 있답니다.
동반 비자 신청 서류(14.06.09 최종 확인)
1. 비자 신청서 1장(대사관 양식) - 사진 한 장이 필요합니다.
2. 은퇴 비자를 받은 사람의 여권 앞면과 비자 복사본 각 1부.
3. 배우자 여권 복사본 1부.
4. 가족 관계 증명서 1부(주민등록영문본도 가능함)
이렇게 편한 것을 진작 알려 주었더라면 집사람 신체 검사비 그리고 공증비를 안 써도 될 뻔 했는데...
아무튼 부부가 은퇴 비자를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이 점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동반 비자는 2박 3일 정도로 나옵니다.
은퇴 비자는 1주일 걸리고요..
services-20130503-005447-718955.pdf
태국 현지에서 배우자 동반 비자 연장하기(2015.06.05 변경 추가)
배우자 동반 비자를 가지고 태국에 입국한 경우, 태국 이민국에 가셔서 90일 안에 비자를 연장해야 합니다.
이때는 영문 결혼 증명서가 꼭 필요합니다.
영어로 Certificate of Marriage.
일단 우리나라 주민센터에서 영문 결혼 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은 다음, 방콕에 있는 한국대사관에서 인증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이 때 대사관에서 요구하는 양식을 한 장 쓰셔서 같이 제출하면 됩니다.
동반 비자 연장 신청 서류(15.06.05 최종 확인)
1. 비자 연장 신청서 1장(이민국 양식) - 여권용 사진 한 장이 필요합니다.
2. 은퇴 비자를 받은 사람의 여권 앞면과 비자 복사본, 입국 때 입국 도장 찍힌 부분 각 1부.
3. 배우자 여권 여권 앞면과 비자 복사본, 입국 때 입국 도장 찍힌 부분 각 1부.
4. 한국 대사관 공증 결혼 증명서 사본 1부(원본은 지참할 것)
5. 1900밧
은퇴비자를 한 분이 받고 배우자가 동반 비자를 받을 경우 이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국 생활 필수 요소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앙라이] 운전 면허증 연장 (0) | 2019.09.03 |
---|---|
에어아시아 티켓, 세븐 일레븐에서 구입하기. (0) | 2016.02.18 |
[치앙라이] 치앙라이에서 차량 여권 받기 (0) | 2015.05.22 |
[치앙라이] 치앙라이에서 태국 운전 면허증 받기 (0) | 2015.05.19 |
[치앙라이] 태국에서 오토바이 면허 받기 (0) | 201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