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생활 필수 요소 모음

[치앙라이] 은퇴 비자 거주 신고 및 배우자 동반 비자 연장 하기

정안군 2014. 8. 25. 19:10

 

 <치앙라이 이민국>


조금 이른 듯 하지만 넉넉하게 일을 처리하려고 치앙라이 이민국을 찾았습니다.

비교적 친절하고 입구에 one stop service라고 써 놓은 것처럼 그렇게 오래 기다림 없이 처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더군요.

 

결과적으로 은퇴 비자 거주 신고는 여유있게 일주일 전에만 가면 아무 문제 없이 처리가 됩니다.

태국 내 거주지 주소만 알려 주면 됩니다.

이것도 구두로 확인을 하니 그냥 알려 주면 되는데, 나중에 다음 신고할 날자가 써진 종이를 여권에 찍어 함께 돌려 줍니다.

그러면 끝...

 

다음은 배우자 동반 비자 연장하는 법입니다.

이것에 대해 정보도 없고 해서 답답했는데, 오늘 확실히 답을 얻었습니다.

결혼 관계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영어판은 안된다고 하더군요.

이걸로 태국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았다고 해도 서류에 영어로 marriage가 들어간 서류를 가져 오라더군요.

그러면서 다른 한국 사람이 제출한 서류를 보여 주는데 그게 결혼 관계 증명서였습니다.

한글 서류와 영문 번역본에 방콕 한국대사관 공인 인증 도장이 찍힌.

 

그러니 한국에서 오실 때 한글 결혼 관계 증명서와 이것을 영어로 번역해서 공증한 서류를  태국 방콕에 있는 한국대사관에서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국 외무부에서 공증 받은 것은 안 됩니다.

오로지 방콕 대사관에서 공증 받은 것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사관 공증 서류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나에게 부탁하시면, 메일로 보내 드릴 수 있습니다. 

 

다른 곳은 가족관계증명서 공증 서류도 될지 모르겠는데, 내가 사는 치앙라이는 첫 케이스가 전례가 되어 결혼 관계 증명서가 아니면 받아 주지 않을 분위기입니다.


우리 집사람도 다음 달 중순까지 준비를 해야 하니 지금부터 고민을 해 보고 쉬운 방법을 찾아 봐야 합니다.

 

배우자 동반 비자 연장을 하실 분들은 이 점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