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단계(Steps of Worship)
치앙라이 제일교회 담임 목사 쁘라쏭 분웡(Prasong Boonwong)
이사야서 6장 1 - 8절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한 4 : 23)
매일 세계 도처에서 교회가 세워집니다.
교회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요소가 예배의 형태인데, 이는 모든 교회가 서로 다릅니다.
때때로, 어떤 예배가 '올바른'지에 대해 논쟁이 일어나고, 각 교회는 자신의 예배 형태가 '올바르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들은 우리와 다른 다른 교회의 예배 형태가 성경에서 제시된 원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단정해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우리 치앙라이 제일 교회와 태국의 교회들은 성경에서 제시된 예배의 형태와 순서에 따릅니다.
오늘 아침 우리가 읽은 이사야서 6장 1 - 8절은 이사야 선지자가 주를 예배하러 성전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더 쉬운 방법으로 말해, 우리는 이사야가 다음 단계로 예배드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단계 : 우리의 마음을 준비하기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1절)
겸손한 태도와 겸손한 마음으로 성전에 들어 갈 때, 이사야는 보좌에 앉아 계신 주를 보았습니다.
이 근본적인 믿음과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우리 모두는 성전에 들어 갈 때는 겸손한 마음으로 주를 경외하며, 모든 통신 기기를 끄고, 잡담을 금하며, 주를 찬양할 찬송을 부를 준비를 하며 주님께 집중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영적인 눈으로 주님의 비젼을 볼 수 있게 하여, 주님의 사랑과 예배 중에 주님의 현재하심을 체험하고 그의 이름을 온 마음과 정성으로 찬양해야 합니다.
둘째 단계 :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찬양하기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3절)
성전 안에서 이사야는 주를 찬양하는 천사를 보았습니다.
이는 하나님께 찬양드리는 예배의 두 번째 단계입니다.
예배 인도자는 회중들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도록 마음을 내려 놓게 하기 위해 성경 말씀으로 예배의 부름을 시작합니다.
다음은 주의 위대하심과 변함없는 사랑을을 찬양하는 찬송이 따릅니다.
셋째 단계 : 우리의 죄를 고백하기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5절)
주님을 바라보고 그의 거룩하심을 경험하면서, 이사야는 자기가 부정한 사람이고 말과 행위와 생각에 죄가 가득찬 것을 즉시 깨닫습니다.
그는 주께 회개하고 죄를 고백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우리가 예배를 드릴 때 우리는 우리 삶을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회개하고 죄를 고백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것이며 우리의 삶이 주기도문에서 나온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해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재 창조될 것입니다.
넷째 단계 : 죄 사함과 우리의 죄를 용서받기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6, 7절)
이사야는 천사가 자기에게로 날라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천사는 그의 손에 잡은 불 붙은 숯을 이사야의 입에 대며 네 악과 죄가 사해졌다고 말했습니다.
비슷하게, 우리가 주를 예배하며 겸손하고 진지하게 우리의 잘못을 고백하면, 하나님은 우리 죄를 사해 주시고 새 삶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사해 주신 은혜를 새기며 목사는 죄를 고백하고 죄 사함을 받음에 대한 성경 말씀을 읽습니다.
다섯째 단계 : 하나님 말씀 듣기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8절)
죄에 대해 용서함을 받고 우리는 설교자를 통해 선포되는 주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설교 중에 우리들은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려 하시는지, 여러 처지에서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지, 우리를 향하신 주님의 의지와 계획이 미래에 어떻게 이루어지려는지에 대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잘 들어야 합니다.
여섯째 단계 : 주님께 우리 자신을 드리기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8절)
이사야는 그의 삶을 온전히 주께 드림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답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드림을 통해 주님의 은혜에 답해야 합니다.
드리는 행위는 우리의 지식, 기술, 지능, 시간이나 재물을 드림으로 하나님께 우리 삶을 헌신하는 상징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러 오는 매 순간 우리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듣습니다.
우리 삶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부름에 정직하고 진지하게 응답합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를 섬기기를 정직하게 충실하게 하는 사람을 찾기 때문입니다.
일곱째 단계 : 하나님의 사람들과 은혜를 나누면서 하나님의 사역 하기
예배 후, 모든 하나님의 사람은 세상 속으로 나가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은혜를 나눌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이 일을 하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께 능력과 인도를 주십사 하고 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가 배운 것처럼 이사야 6장 1 - 8절은 주님께 예배드리는 신학적 기초입니다.
예배의 매 단계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우리의 예배가 가장 생산적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목사로서 나는 우리 모두가 이 모든 예배의 단계를 따르며, 주님 안의 믿음을 선포하도록 권합니다.
주일 우리는 누구를 예배하기 위해 교회에 옵니까?
우리는 이사야가 한 것처럼 주님을 예배합니까?
우리의 마음은 적절한 태도로 주님을 예배합니까?
성경은 다음과 같이 부적절한 예배를 묘사합니다.
1. 마음이 아니라 입으로만 예배하는 것
2. 부정한 생각으로
3. 우리 마음 가운데 죄와 사악함을 품고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 모두 주님과 새롭고 단단한 관계를 갖고 주님을 예배합시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차분하고 겸손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우리 자신을 내려 놓고 예배의 모든 단계를 따릅시다.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를 준비합시다.
아멘.
'태국 치앙라이 정착 20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앙라이] 늦었지만 공주마마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0) | 2017.07.25 |
---|---|
[치앙라이] 지난 금요일 방콕 포스트 기사 일부분 (0) | 2017.07.24 |
[치앙라이] 에어컨 청소 및 가스 충전 (0) | 2017.07.22 |
[치앙라이] 나비 콩 꽃 (0) | 2017.07.21 |
[치앙라이] 아이고, 야들아... (0) | 2017.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