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치앙라이 정착 2017

[치앙라이] 시험

정안군 2017. 1. 22. 16:05

 

설교자 : 치앙라이 제일교회 담임목사 쁘라쏭 분웡(Prasong Boonwong)

 

고린도전서 10장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성경 전체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들을 내내 시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몇몇은 그 시험을 이겼고, 몇몇은 그러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첫 번 시험은 에덴 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에 대한 것인데, 그들은 시험을 이기지 못했습니다. 그 실패는 성경에서 '첫 번째 사람은 실패했고 두 번째 사람은 이겼다'라고 한 것처럼 예수의 성공과 비교됩니다.

 

우리 크리스찬들은 고린도 전서 10장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처럼 적어도 세 가지 종류의 시험과 마주쳐야 합니다.

 

1. 믿음과 복종의 시험.

 

크리스찬은 믿음과 복종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우리가 누구를 무엇을 믿는다면 우리는 그 사람이나 무엇에 대해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믿음을 보다 더 강하게 가지면, 우리의 믿음은 더욱 더 커집니다. 복종은 크리스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시험입니다. 만약 어느 크리스찬이든 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다가 올 더 큰 시험을 이길 수 없습니다.

 

만약 한 크리스찬이 복종의 시험에 실패한다면, 그는 모든 시험에서 실패합니다. 그가 다른 시험을 잘 이겼다고 해도 하나님께 복종하지 못한다면 그는 모든 시험에서 실패했다고 여겨질 것입니다. 게다가 하나님께 복종하지 않는 사람은 그가 회개하기 전에는 하나님께 다른 기회를 얻는 것은 아주 어렵습니다.

 

성경은 회개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예를 보여 줍니다. 그들은 아담, 하와, 롯 아내, 에서와 사울 왕입니다.

 

우리들은 사무엘 상 15장 22 - 23절 말씀 을 살펴 봐야 합니다.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사술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오늘날 우리는 믿음과 복종의 시험을 이깁니까? 우리는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얼마나 많은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말씀에 얼마나 많이 복종합니까? 믿음이 강한 사람은 받아야 합니다. 성경은 히브리서 10장 38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2. 인내의 시험.

 

하나님을 따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것은 세상이 주는 기쁨을 주는 넒은 대로가 아니라 좁은 길을 통해야 하는 많은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7장 13 - 14절은 우리에게 이렇게 경고합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이것은 우리가 참을성 없는 사람이 목적지에 이르지 못하고 실패하는 이유입니다.

 

히브리서 10장 36절은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라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복종했고 그의 계획을 꾸준히 따랐던 모세의 예를 따라야 합니다. 모세는 다른 인간들을 용서하지 않는 성격의 소유자였습니다. 그는 잘못 처신하는 사람에게 평정심을 잃고 불 같이 성질을 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그이 참을성을 시험받았을 때 그는 참고 견디었습니다.

 

히브리서 11장 25 - 26절에서 처럼 모세는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주심을 바라봄'을 택합니다.

 

3. 죄를 이기는 승리의 시험.

 

죄는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이 주신 경고의 말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를 어긴 첫 번째 죄악 이후로 인류에게 가장 나쁜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탄이 유혹의 말로 우리를 꾈 때 그 유혹을 이기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욕망으로 그들은 '보암직도 하며'라 생각하며 선악과를 바라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무서운 죄를 범했습니다.

 

다른 예는 하나님이 자신의 번제보다 동생의 번제를 더 기쁘게 받으시는 것을 보고 화가 치밀어 자신의 동생 아벨을 죽인 아담의 아들 가인입니다.

주님은 가인에게 와서 회개할 기회를 주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인은 그 시험에서 실패합니다.

 

창세기 4장 6 - 8절에서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찌니라. 가인이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라고 말합니다.

 

예수는 반대의 예를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예수를 광야에서 40일 금식하도록 이끄십니다. 금식 마지막에 하나님은 사탄이 예수를 시험하도록 하십니다. 그러나 예수는 죄를 범할 수 있는 모든 유혹을 이기시고 시험을 통과합니다.

 

오늘날 우리의 믿음을 시험하는 죄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그 시험을 이깁니까 아니면 이기지 못합니까?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만으로는 모든 유혹을 이길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인간은 약합니다. 사탄을 이를 알고 늘 우리를 유혹합니다. 우리는 모든 시험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시는 구세주 예수를 필요로 합니다. 오늘 우리는 예수의 도움을 의지함으로 시험을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2장 1 - 2절 말씀은 죄와 유혹을 맞서 이길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