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을 극복한 승리(Victory over Problems)
설교자 : 치앙라이 제일교회 담임목사 쁘라쏭 분웡(Prasong Boonwong)
사무엘 상 17장 1 - 4절
1 블레셋 사람들이 그들의 군대를 모으고 싸우고자 하여 유다에 속한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 치매
2 사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여서 엘라 골짜기에 진 치고 블레셋 사람들을 대하여 전열을 벌였으니
3 블레셋 사람들은 이쪽 산에 섰고 이스라엘은 저쪽 산에 섰고 그 사이에는 골짜기가 있었더라
4 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의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이요
사무엘 상 17장 10 - 11절
10 그 블레셋 사람이 또 이르되 내가 오늘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하였으니 사람을 보내어 나와 더불어 싸우게 하라 한지라
11 사울과 온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의 이 말을 듣고 놀라 크게 두려워하니라
사무엘 상 17장 32 - 35절
32 다윗이 사울에게 말하되 그로 말미암아 사람이 낙담하지 말 것이라 주의 종이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리이다 하니
33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울 수 없으리니 너는 소년이요 그는 어려서부터 용사임이니라
34 다윗이 사울에게 말하되 주의 종이 아버지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 와서 양 떼에서 새끼를 물어가면
35 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쳐죽였나이다
사무엘 상 17장 44 - 49절
44 그 블레셋 사람이 또 다윗에게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살을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하는지라
45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46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48 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빨리 달리며
49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가지고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의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이번 주는 청소년 사역의 달이 계속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를 의지함과 믿음을 통하여 역경을 극복한 한 청년의 삶을 배워 보려 합니다.
이 청년은 바로 다윗입니다.
오늘 읽은 성경 말씀은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기 전 다윗의 삶에 대한 것입니다.
사울이 왕이었던 당시, 이스라엘은 그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 오기 전부터 가나안 남서쪽에 살고 있던 블레셋에 의해 공격을 받고 있었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우수한 무기를 지닌 뛰어난 전사이어서, 이스라엘에게는 가장 위험한 적이었습니다.
블레셋 군대는 키가 9 피트에 이르는 거인 골리앗이 이끌었는데, 반면 이스라엘 군대는 그냥 평범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골리앗이 앞으로 나와 이스라엘 군대를 위협하면, 이스라엘 군대는 겁을 잔뜩 먹는 형국이었습니다.
이를 보고, 평범한 청년이었던 다윗은 자신이 골리앗과 싸우러 가겠다고 사울 왕에게 알립니다.
그러나 사울은 33절 '네가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울 수 없으리니 너는 소년이요 그는 어려서부터 용사임이니라'라고 하며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다윗은 계속 주장을 하고 마침내 사울이 굴복합니다.
다윗은 나가 자신보다 훨씬 큰 골리앗을 이깁니다.
다윗의 골리앗에대한 승리는 우리에게 몇 가지 교훈을 주는데, 그 중 하나는 우리가 어떻게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입니다.
신자 여러분.
우리는 일상에서 골리앗 같은 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려움, 압력, 가족 갈등에서 경제적 어려움에 이르기까지 각자 다른 '골리앗'을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문제를 다룰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 문제를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 삶 가운데 그런 '골리앗'이 나타나면, 우리는 이스라엘 군대가 블레셋 거인에게 위협당할 때 그랬던 것처럼 겁을 먹고 긴장하며 낙담합니다.
그러나 다윗의 태도는 달랐습니다.
그는 45절처럼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라고 말합니다.
다윗의 말이 우리에게 힘을 줍니다.
우리 문제가 얼마나 크게 보이던 간에 하나님은 그런 문제들보다 훨씬 크십니다.
재앙이 얼마나 크게 보이던 간에, 하나님은 어떤 재앙보다도 훨씬 강하십니다.
다윗은 그 자신을 골리앗과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만일 그랬다고 하면 자신이 훨씬 작았으므로 낙심하였을 것입니다.
대신 그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골리앗은 하나님의 존재 앞에 아주 작은 존재임을 깨닫습니다.
우리 삶 중에 비슷하게 어떤 문제에 당면할 때,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모든 문제들보다 훨씬 크심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이야기를 우리 삶 가운데에서 일어나는 역경에 대처할 가이드 라인으로 우리 모두 이용합시다.
오늘 아침 여러분에게 주는 세 가지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1. 믿음으로 여러분의 문제를 보라.
'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의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이요
머리에는 놋 투구를 썼고 몸에는 비늘 갑옷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이며
그의 다리에는 놋 각반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 단창을 메었으니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 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가 앞서 행하더라(삼상 17 : 4 - 7)
문제의 진정한 의미는 그 크기나 강도가 '아니라' 그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느냐입니다.
우리 자신의 마음만큼 절실하게 우리 삶을 결정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눈으로 문제를 본다면,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것은 그 문제의 강도입니다.
이스라엘 군사들이 골리앗을 보았을 때 그가 우뢰 같은 목소리와 무시 무시한 무기를 지닌 거인임을 알고 24절에서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그 사람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그 앞에서 도망하며'라고 한 것처럼 자신들을 메뚜기와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다윗은 하나님과의 관계로 생긴 영적 눈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골리앗이 아니라 그 거인보다 훨씬 더 강한 하나님을 믿고 그에게 집중합니다.
2. 문제에 접근하라.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자의 제구 곧 주머니에 넣고 손에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가니라(삼상 17 : 40)
'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빨리 달리며(48절)'
싸움없이 전투에서 이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용감한 정신은 우리의 것이고, 승리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우리 자신이 문제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으면,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적이나 문제를 물리치십니다.
그러므로 싸우기 전에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사람이 다르면 다른 문제가 있고 그래서 다른 해결책이 있습니다.
같은 문제가 여러 사람에게 일어날지라도, 해결책은 거의 다릅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의지해야 하고,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지도를 늘 하나님께 요청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고 우리에게 승리를 주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기기 위해서는 발을 내딛어 문제에 접근해야 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믿고 진에 머물러 싸움에 이긴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일어서 싸움터로 나가 적에게 접근했기 때문에 이긴 것입니다.
3. 늘 믿음의 말을 하라.
'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삼상 17 : 45 - 47)'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 : 10)
다윗의 승리는 그 마음 속의 믿음, 그의 입에서 내놓은 말과 내딛은 행동에서 온 것입니다.
다윗은 그가 강해서거나, 나은 무기를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고, 하나님은 그의 적보다 훨씬 크시다는 믿음으로 승리한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우리는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없을 때, 하나님이 개입하십니다.
형제 여러분.
생각이 말로 나오기 때문에, 우리는 부정적이거나 사악한 생각이 우리 입에서 나오지 않도록 마음을 조절해야 합니다.
우리는 늘 믿음과 용기를 주는 말을 하여야 합니다.
이는 우리가 보다 나은 크리스천이 되게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잠언(23 : 7 & 18 : 21)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이와 같이 두 절에서 우리에게 경고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 마음이나 머리의 어느 부분도 사탄에게 내 주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의지에 따르지 않도록 하게 하는 마음이 우리 안에 자리를 잡아 결국 우리를 하나님의 길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려 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포기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도움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포기하면, 우리는 믿음을 버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믿음을 갖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과 구원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43장 2절에서 하나님은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형제 여러분.
우리가 지금 무엇을 겪고 있든지,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어떤 장애물도 이기도록 이끄실 준비가 되어 있음을 믿으십시오.
오늘, 나는 여러분에게 하나님 말씀의 세 가지 조언을 드려 격려하고자 합니다.
첫째.
여러분 삶에 근심거리나 위협적인 골리앗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이사야 41 : 10)이 여러분에게 힘을 줄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둘째.
모든 문제를 믿음의 눈으로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에게 이렇게 말하십시오.
'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만물의 주이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너를 다룰 것이다'
셋째.
일어나 여러분 삶 중의 문제와 맞서십시오.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승리를 주실 것입니다.
문제의 단순 크기나 강도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대신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에 집중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문제를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그의 길을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주셔서 우리 장애물을 기회나 복으로 변화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언 3장 5 - 6절)
아멘.
'태국 치앙라이 정착 20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앙라이]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 (0) | 2017.09.26 |
---|---|
[치앙라이] 50밧이 주는 행복 (0) | 2017.09.25 |
[치앙라이] 다시 성서 일독 (0) | 2017.09.23 |
[치앙라이] 인생도처 유상수 (0) | 2017.09.22 |
[치앙라이] 라이 코러스 중창단 연습 (0) | 2017.09.21 |